메니에르병 치료

백록담에서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현기증)과 청력 손실을 유발할 수 있는 내이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메니에르병은 한쪽 귀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메니에르병은 만성 질환이지만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삶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메니에르병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복되는 어지럼증 : 회전하는 듯한 감각이 저절로 시작되었다가 멈춥니다. 현기증은 예고 없이 발생하며 보통 20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되지만 24시간을 넘지 않습니다. 


 난청 : 메니에르병의 청력 손실은 특히 초기에 왔다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구적인 청력 손실을 겪게 됩니다. 


 이명 : 이명은 귀에서 울림, 윙윙거림, 포효, 휘파람 소리 또는 쉿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귀가 꽉 찬 느낌 : 메니에르병 환자는 종종 귀 충만감 또는 머리 옆에서 압박감을 느낍니다.

메니에르병 원인

메니에르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이의 체액 수준이나 혈관 요인, 알레르기 또는 자가 면역 반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임상적으로는 주로 과로나 스트레스에 자주 반응하여 어지럼증과 이명이 반복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메니에르병

치료는 이렇게

메니에르병 한방 치료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점들입니다. 


 - 어지럼증, 이명 국소증상 완화 

- 부수적인 신체증상의 조절 

- 면역 강화 및 재발 예방



1. 어지럼증, 이명 증상의 완화 


 메니에르병 환자들은 대개 일반적으로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증상을 완화하고 심리를 안정시키며 증상을 조절하는 것을 치료를 시작할때 최우선 목표가 됩니다. 

 어지럼증의 조절에는 손을 사용한 술기를 비롯해, 침, 뜸 등 다양한 한방 치료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2. 부수적인 신체 증상 조절 


 환자들은 매우 다양한 신체적인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불면증을 비로해, 불안 등과 같은 신경정신과적 증상 뿐만 아니라 두통, 이명, 소화불량 등 매우 다양한 양상을 포괄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전반적인 컨디션 저하의 원인이자 동시에 증상의 트리거로 작용하기도 하므로 해당하는 신체 증상을 함께 조절해나가는 것이 치료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3. 전신 면역 조절 및 재발 방지 


 대부분의 메니에르병 환자는 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몸에 무리가 갔을때 어지럼증 양상이 심해지거나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는 단순 균형감각기관의 이상뿐 아니라 전신적인 불균형이나 기허를 바탕에 깔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신적인 차원의 면역 조절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치료가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이석증, 어지럼증 치료에서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고질적이고 만성적인 질환은 

체질과 증상을 고려하여 

치료의 선후와 법도에 따라 

치료 계획을 잘 수립해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증상을 억제하더라도

몸이 균형을 잃게 되면 

증상은 언제고 다시 나타날 수 있기에 

치료 이후 섭생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비인후과 질환에는 한방치료

오래된 알레르기, 계속해서 재발하는 이비인후과 질환에는 체질적 소인, 소화기능, 식습관, 면역력, 염증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가 필요합니다. 다음 질환에 한방 치료를 고려해보세요. 

만성 비염

중이염

이석증

어지럼증

축농증, 부비동염

만성 기침

메니에르병

돌발성 난청

알레르기 비염

후비루증후군

가래

매핵기


이비인후과 질환은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오래된 이비인후과 질환, 계속해서 재발하는 질환에는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두개 안면부의 구조적인 취약점으로 인해 

증상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역학적 요인을 비롯해 안면부의 구조적인 불균형을 고려한 치료를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다음 질환에 한방 치료를 고려해보세요. 

이런 분들은 한방 치료를 고려해보세요

□ 고질적으로 잘 낫지 않는 만성질환 

□ 기존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

□ 병은 나았으나 몸이 잘 회복되지 않은 경우

□ 수술하기 전 보존 치료를 고려할 때



우리에게는 스스로 치료하는 힘, 

 자가치유력이 있습니다.

한약은 증상만 없애는 것이 아니라 

우리 신체의 면역력과 체력을 기본적으로 향상시켜 스스로 치유하는 힘을 이끌어냅니다.



내몸과 증상에 딱 맞는  

백록담 맞춤한약

백록담한의원은 세심한 진찰을 통해 체질과 증상에 맞는 처방을 골라 한약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한약재를 엄선하여 정성으로 달여드리는 백록담에서 우리 가족의 평생 건강을 지켜보세요. 

침치료

경혈을 자극해 두개 안면부의 기혈 순환을 돕고 및 혈액순환을 강화시켜 면역세포 활동을 증진시키고 염증 완화, 기능 개선을 도와줍니다.

한약치료

환자 개인의 체질과 병의 진행정도에 맞춰 처방되는 한약을 복용합니다. 한약치료는 절대 단기적인 치료가 아닙니다. 기혈을 보충하고 면역계를 교란시키는 독소를 배출시켜 장기적으로 인체의 불균형을 맞춰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하고 소화기계에 과부화를 조정합니다 개개인의 체질이 다르기에 치료도 개개인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한방 비염고

때때로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심해서 두통이나 두중감을 호소할 경우에  가정 상비약으로 한방 연고나 스프레이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한약치료, 침치료와 병행할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floating-button-img
비대면진료 신청상담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