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5년째 환절기만 되면 비염이랑 결막염 때문에 항히스타민제를 달고 사는데요, 예전에 유명하다는 곳에서 체질 개선 한약을 몇 달 먹어봤는데도 별 효과를 못 봤거든요. 지금 먹는 양약이랑 같이 한약을 먹어도 몸에 무리가 안 갈까요?
네, 현재 복용 중인 항히스타민제와 한약은 병용이 가능하며, 오히려 양약의 의존도를 줄이는 방향으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40대 중반 여성분들은 호르몬 변화와 겹쳐 면역 반응이 더 예민해지는 시기입니다.
기존에 한약을 드셔보셨음에도 효과가 미미했던 것은, 단순히 기력을 보하는 데 집중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비만세포 활성화 증후군처럼 세포 자체가 예민해진 경우에는 몸의 열을 내리고 과민 반응을 잠재우는 처방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현재 드시는 양약은 당장의 증상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므로, 한약과 병용하며 몸의 방어 체계가 안정됨에 따라 양약을 서서히 줄여가는 '테이퍼링'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간 수치 등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엄선된 약재를 사용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