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붓기에 좋다는 반신욕이랑 족욕도 집에서 꾸준히 해봤는데 별로 효과가 없더라고요. 혹시 제가 평소에 챙겨 먹는 음식이나 생활 습관 중에 오히려 독이 되는 게 있을까요?
A.
기력이 너무 떨어진 상태에서의 과도한 반신욕은 오히려 기운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환자분의 체질에 맞는 음식과 생활 교정이 필요합니다.
반신욕이나 족욕이 순환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현재처럼 만성 피로가 심한 상태에서 땀을 너무 많이 내면 오히려 ‘기(氣)’가 빠져나가 몸이 더 처지고 부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붓기를 빼려고 드시는 찬 성질의 차나 음식들이 오히려 소화기를 차갑게 만들어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40대 초반 여성분들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고, 짧고 가벼운 산책으로 기운을 위로 끌어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를 통해 현재 하시는 습관 중 수정해야 할 부분과 도움이 되는 식단을 세밀하게 짚어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