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치료를 받으면 지금 먹고 있는 혈압 약이나 당뇨 약을 좀 줄일 수도 있을까요? 약 종류가 너무 많아서 가끔은 약 때문에 더 어지러운 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어서요.
A.
증상이 호전됨에 따라 담당 전문의와 상의하여 약물을 점진적으로 조절해 나가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습니다.
복용 중인 약물이 많으면 그로 인한 상충 작용으로 어지럼증이 심화될 가능성이 분명히 있습니다.
한의학 치료를 통해 몸의 스스로 조절하는 힘이 커지면, 혈압 수치가 안정화되고 식후 반응도 완만해집니다.
이때 환자분이 임의로 약을 끊으시는 것이 아니라, 저희가 드리는 호전 지표를 가지고 대학병원 교수님과 상의하여 약의 가짓수나 용량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협력적인 관점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약물 의존도를 낮추고 자립적인 생활을 하시는 것이 저의 진료 목표이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