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유튜브에서 혈당 관리 채널을 보면서 제로 음료나 대체 감미료가 들어간 간식 위주로 먹고 있는데, 왜 몸은 여전히 무겁고 피곤한 걸까요? 이런 대체 식품들만 먹어도 괜찮은 건지 궁금해요.
A.
대체 감미료는 수치상의 혈당은 올리지 않을지 몰라도, 뇌와 소화기에는 여전히 단맛의 자극을 줍니다. 근본적인 대사 기능이 회복되지 않으면 몸의 피로감과 무거움은 해결되지 않습니다.
많은 20대 직장인분들이 제로 음료로 위안을 삼으시지만, 사실 우리 몸은 단맛이 들어오면 설탕이든 대체 당이든 인슐린 반응에 혼란을 겪게 됩니다.
특히 '몸이 무겁다'는 것은 한의학적으로 습한 노폐물이 쌓여 기혈 순환을 방해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단순히 당 수치 하나에 일희일비하며 대체 식품을 찾는 것보다, 왜 내 몸이 들어온 영양소를 제대로 에너지로 바꾸지 못하고 노폐물로 쌓아두는지 그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한약은 이 정체된 순환을 뚫어주어 대체 식품 없이도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끼게 해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