痰積病
Q. 雑穀米は消化しづらいのですが、白米を食べても良いですか?
A.
はい、痰積(たんせき)の患者様は、粗い雑穀を消化する力がありません。消化の良い白米や軟飯(なんはん)を召し上がるのが、回復に有利です。
📝 詳細回答
네, 소화력이 약한 상태라면 흰 쌀밥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흰 쌀밥이 아무리 건강한 음식이라도 소화가 되지 않으면 몸에 부담만 되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담적 체질의 경우 위와 소장의 운동력이 감소하면서 음식물을 원활하게 내려보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인데, 이럴 때는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회복의 첫 단계입니다. 거친 잡곡은 소화에 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므로, 현재는 백미나 진밥처럼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위에 부담을 줄여주면서 한약 치료를 통해 소화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소화 기능이 개선되면서 점진적으로 다양한 음식을 늘려갈 수 있으므로, 지금 단계에서는 흰 쌀밥으로 속을 편하게 해주시길 권장합니다. 다만 개인의 체질과 소화 상태에 따라 적절한 식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맞춤 식이 지도는 내원하셔서 한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専門家監修
崔然昇
代表院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