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ervice is only for foreign residents in Korea. Overseas residents are not eligible.
EN

English consultation available — No language barrier

설사
설사 cause-explanation

Q. 껌을 많이 씹으면 설사하나요?

최연승
✓ 의료진 감수

백록담한의원

최연승 대표원장

A.

네, 무설탕 껌에 들어있는 인공 감미료(소르비톨, 자일리톨)는 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설사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 상세 답변

네, 무설탕 껌을 많이 섭취하면 설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껌에 포함된 인공 감미료인 소르비톨, 자일리톨 등의 성분이 우리 장에서 제대로 흡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당알코올 성분들은 삼투압 작용을 하여 장 내 수분을 증가시키고, 이것이 묽은 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한꺼번에 많은 양의 껌을 씹거나, 민감한 소화기를 가진 사람일수록 더 빠르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껌을 씹는 행위 자체도 고려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저작 운동은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만드는데, 체질에 따라 이것이 과도한 자극이 되어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비(脾)의 운화 기능 저하'로 보며, 이미 소화가 약한 분들은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의 체질과 소화 기능에 따라 반응이 다를 수 있으므로, 무설탕 껌으로 인한 반복적인 불편함이 있다면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일반 껌의 경우에도 과다 섭취는 소화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껌 섭취 후 지속적인 소화 불편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과 체질에 맞는 관리법을 위해 한의사와의 상담을 권장합니다.

← 설사 FAQ 목록으로
백록담 한의학 진료

설사, 단순한 증상이 아닙니다

체질과 생활 리듬을 함께 보는 한의학 진료로 근본 원인을 다스립니다. 비대면 상담부터 정밀 진료까지 맞춤형으로 도움드립니다.

🌿

한약 중심 치료

체질·증상 맞춤 한약

📡

비대면 진료

전국 어디서나

🩺

의료진 1:1

한의사 직접 진료

📚

근거중심 한방

임상 17년차

답변이 도움 되셨나요? 본인의 상태에 맞는 정확한 진료가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 인천시 연수구 컨벤시아대로 81 드림시티 3층 0507-1409-1075 🕒 10:00 - 19:00

함께 보면 좋은 문서

다음으로 보면 좋은 자료

현재 보고 있는 문서 껌을 많이 씹으면 설사하나요?

관련 주제와 진료 정보를 이어서 확인하면 이해가 더 빠릅니다.

가장 먼저 보면 좋은 문서 진료

소화기질환

위장병, 움직임을 되살려야 낫습니다. 굳어진 담적을 풀고 위장 운동성을 회복시켜 편안한 속을 되찾아 드립니다.

프로그램 보기
상담 문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