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살이 키로 간다는데 뚱뚱해도 괜찮나요?
백록담한의원
최연승 대표원장
옛말입니다. 영양 부족 시절 이야기입니다. 지금은 영양 과잉 시대라 살(지방세포)은 성호르몬을 분비시켜 성조숙증을 유발하고, 성장판을 빨리 닫히게 만듭니다. 소아 비만은 반드시 잡아야 합니다.
📝 상세 답변
가로로 자라면 세로로 자라기 어렵습니다.
- 지방세포: 성장기에는 지방세포의 "수" 자체가 늘어나므로, 어릴 때 체중이 증가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 다이어트: 성인처럼 무작정 굶어서는 안 됩니다.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는 충분히 섭취하되, 당분과 탄수화물을 줄이고 운동량을 늘려야 합니다.
⚠️ 인스턴트 식품
라면, 햄버거, 탄산음료는 칼로리만 높고 영양가는 없는 "빈 껍데기" 식품으로, 아이들의 키 성장을 방해하는 주적입니다.
